단순한 투자 발상/미국

19-1. VET가 배당 재개를 기대하는 신호와 조건

AlwaLu 2020. 7. 16. 02:17
반응형

이 글은 투자 권유 등의 목적으로 쓰는 글이 아니며 투자의 결과는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이런 글을 쓰면 뭔가 조금 안심이 되서 쓰는거에요. 목적은 글 쓰면서 주식 공부? 정리하려는겁니다.

리스크, 위험이 큰 주식입니다.

 

이 글의 내용은 Seeking Alpha의 아래 분석 기사를 바탕으로 쓴 글입니다.

원문을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seekingalpha.com/article/4357589-vermilion-energy-financial-outlook-appears-stable-now

 

Vermilion Energy: Financial Outlook Appears More Stable Now (NYSE:VET)

Vermilion appears capable of generating a modest amount of positive cash flow in 2021 at current strip prices while maintaining production levels.

seekingalpha.com

미리 정리

VET 손익분기점 : WTI 유가가 베럴당 $40 (배당이 없을 시)

- $40 이하 : 적자

- $40 유지 : 적자를 면할 것

- $45 이상 상승 : 배당과 주가 상승

따라서 배당 개시는 WTI 유가가 $45 이상 유지가 되어야 가능할 것

 

(추가) 유가가 $45 이상 가도 배당 재개는 늦어질 듯.. 부채 상환이 우선

 

만약 별 다른 이유 없이(유가가 40$ 이하 등) 가치 상승 근거가 없는 주가 상승인 경우 일시 매도 고려.

기준은 주당 $6을 넘어가면 매도 준비.


 

 

Vermilion energy ( VET )

내가 물려있는 주식이기도 하고, 물타기 하고 내버려두는 주식이라 남들보다 쪼금 더 관심이 있는 종목.

구구절절한 사연은 언젠가 쓸 날이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면서..

 

seichijunrei.tistory.com/56

 

19. VET, 원유에 희망을 거는 배당투자자에게

투자 권유 목적도 아니고 투자 결과는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솔직히 건드리기엔 위험이 커보이는 주식입니다. 이 글은 단순 소개글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VET(vermilionenergy)는 석유 캐는 캐나

seichijunrei.tistory.com

이번달 초(20년 7월)에 회사 홈페이지에서 나온 발표 자료로 나름 글을 썼었는데 Seeking Alpha 사이트에서 무료로 올라온 분석글이 하나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원문은 맨 위의 링크)

 

가장 알고싶었던, 그러면 도대체 유가가 얼마가 되어야 배당이 가능할까를 분석한 글이라 글 내용 중에서 일부를 뽑아 제 생각을 섞어서 썼습니다.

 

코로나와 유가폭락 이후 VET 회사에서는 지출을 최소화하면서 현금확보를 하려고 했고, 그 결과 손익분기점이 WTI 유가(이하 유가)가 베럴당 40$ 정도가 된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배당금을 주지 않는다면)

 

조금이라도 배당금을 주려면 WTI 유가가 베럴당 $45 정도(40달러대 중반)로 계속 유지를 해야합니다.

계속 유가가 $45 정도에서 형성된다면 주당 0.06 CAD (캐나다달러) 정도 월 배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경우 VET 주가 가치는 약 $6 미국달러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이 배당금은 폭락 전 배당금의 1/4 수준이며, 주가가 $6라고 한다면 예상 월 배당률은 세후 0.6%, 연 배당률은 7.31%로 추정되는 금액입니다.

 

물론 유가가 $50를 넘기게 되면 더 높은 주가, 더 많은 배당을 할 여력이 생기겠지요.

천연가스는 손익분기점이 단위(아마도 MMBtu)당 대략 $4 정도로 보고 있는데 글을 쓰는 7월 중순 천연가스 시세나 VET에서 발표한 천연가스 가격 예측을 봐도 $2~4달러 사이로 보고 있어서 천연가스는 원유보다는 손익분기점을 넘기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VET에서 FFO 기준으로 원유가 약 76%, 천연가스가 약 24% 비중을 차지해서 천연가스 가격보다는 유가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유가를 집중적으로 다뤄야겠지요.

 

상품 헷징을 어떻게 했는지 회사 발표 자료에서도, Seeking Alpha 분석글에서도 어느정도 제시를 했는데 이 부분은 제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부분이라 뭐라고 말을 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분석글에서는 내년 헷징한게 올해보다는 낫다고는 합니다.

 

이와는 별개로 이전 글에서 적은 것 처럼 현금 흐름은 업계에선 제법 괜찮은 편이며, 회사 경영진이 VET를 살려보겠다고 노력하는 느낌은 받긴 했습니다. (느낌은 주관적)

 

출처인 Seeking Alpha의 분석글을 제가 멋대로 해석해서 써서 그런지 글이 좀 난잡하네요.

 

분석글에서는 유가가 $45일 때 주가를 $6, $50일 때 주가 9$ 정도로 보고 있으니 이걸 기준으로 일시 매도 타이밍을 보는것도 괜찮아보이네요.

 

실제로 유가가 45달러 근처도 가지 않았던 6월 10일 즈음에 다른 호재로 일시적으로 주가가 7.5달러 정도까지 올랐으나 다시 귀신같이 복귀했다. 다음번에도 이런 일이 반복될까? (출처 : Investing.com VET 항목)

 

 

정리하자면

유가가 $40 아래로 떨어질 것이다 : VET 계속 적자 예상

$40 정도 유지 : 적자를 면할 것이다

$45 이상 오른다 : 배당할 여력이 생기고 주식 가치도 오를 것이다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난잡하게 글을 썼지만 이걸 계기로 스스로 일시적으로 매도 기준도 잡아볼 수도 있었고, 가장 궁금했던 손익분기점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을 읽는 분들은 도움이 됐을지 자신이 매우 없긴 하지만.. 그 전에 이 글을 읽는 사람은 아마 거의 없지 않을까..

그냥 이런 주식도 있구나 정도면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가) VET 배당 여부를 짐작할만한 기사를 좀 가져왔습니다.

생각보다 배당재개가 좀 늦어지는 것 같습니다.

seekingalpha.com/article/4402748-vermilion-energy-buy-d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