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투자 발상/한국(리츠 위주)

15. 한국 공모리츠에 대한 감상

AlwaLu 2020. 6. 28. 16:44
반응형

본 글은 투자 권유글 같은게 아니며, 투자 결과는 투자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이런 말을 안붙이면 불안해서 항상 쓰네요.

 

한국 공모리츠 글을 아무리 써봐도 요즘엔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 기틀 잡는데 여념이 없어서 추가 매입은 거의 없을 것 같다.

 

1. 신한알파리츠 : 배당률만 놓고 보면 매력이 없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건물을 매입하고 유증하는데, 좋은 건물들을 매입하려는 것 같다. 배당주보다는 배당성장주같은 느낌이 든다.

최근에 신한리츠에서 물류센터 매입했다는 소식은 있는데 이건 알파리츠에 편입하진 않을 것 같고(편입한다면 환영), 신한생명 건물도 매각 후 임대로 들어갈 것 같은데 다음 자산 편입은 신한생명 건물일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계획 : 유상증자, 배당금 재매입만 할 생각.

 

2. 이리츠코크렙 : 배당 많이 주고, 앞으로도 더 주고, 계약은 장기계약. 리테일 리츠의 약점을 어느정도 지울 수 있다고 좋게 생각함. 다만 유상증자로 자산 편입 계획은 실현되기는 당분간 어려운 부분이 좀 아쉬움. 기업은 안좋아하지만 돈은 좋다.

계획 : 배당금 재매입.

 

3. NH프라임리츠 : 내놓은 자식. 그렇지만 앞으로 2~3번 정도 배당을 착실하게 해준다면 이리츠코크렙이 공모가 밑에서 놀던 시절에서 역전하듯 주가가 상승할 날이 오지 않을까? 바닥을 4900선으로 봤지만 지금은 바닥이 4500원이라 생각하고, 4500원 밑으로는 큰 변수가 터지지 않는 한 내려가기 정말 힘들지 않을까 싶다.

NH리츠에서는 NH프라임리츠를 살리려는 노력보다는 상장 예정중인 다른 리츠에 더 관심을 쏟는 것 같은게 불안함.

재간접리츠도 공모리츠 세제 혜택엔 포함되는건 좋지만 다른 리츠들보다는 제약이 좀 많은게 흠. 

계획 : 배당금 재매입, 정말 남아도는 돈이 있다면 매입.

+ 6월 28일 발표한 외국 오피스 건물 수익증권 매입 이후로 생각이 조금 바뀜.

seichijunrei.tistory.com/53

 

4. 롯데리츠 : 기초자산은 NH프라임리츠보다 별로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롯데의 부동산 다루는 실력은 다르긴 다른건가 싶었다. 만약 소공동 롯데백화점같은 알짜배기를 편입한다면 좀 더 날아오를 것 같은데 과연..

위 리츠 중에선 코로나19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종목이 아닐까 싶다.

계획 : 구경

 

5. 앞으로 상장될 한국 공모리츠 : 물류센터 리츠만 관심있고 나머지는 관심 없음.